서브비쥬얼

 Home 연구원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작성일 : 19-01-11 13:56
게시판 view 페이지
[보도자료] <광전 리더스 Info> 제120호 : 우리지역의 유네스토 보호지역 어떻게 활용할까?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79
첨부파일 [보도자료] 리더스인포(120호).hwp (48.0K) [3] DATE : 2019-01-11 13:56:48
유네스코 보호지역의 관리와 활용에 대한 대책 마련 필요
유네스코 보호지역의 등재 추진을 위한 노력 뿐만 아니라 전략적 관리와 활용도 필요
광전연,광전리더스 INFO발간
 
광주전남연구원(원장 박성수)광전 리더스 Info〉「우리지역의 유네스코 보호지역 어떻게 활용할까?에서 유네스코 보호지역을 효과적으로 관리, 활용하고 있는 선진사례 분석과 시사점 도출을 통하여 우리지역의 활용 방안을 제시했다.
최우람 연구위원은 천혜의 자연자원과 문화, 예술 분야의 탁월한 가치를 인정받은 유네스코 보호지역이 광주전남지역에 다수 존재하지만 등재 유형에 따른 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그 관리와 활용이 미흡한 실정이라고 지적하며, 전략적인 관리와 활용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유네스코가 인정하는 보호지역은 세계유산협약하의 세계유산,유네스코 인간과 생물권(MAB) 계획산하 생물권보전지역 네트워크내의 생물권보전지역, 유네스코 국제지구과학 및 지질공원 계획(IGGP)하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세 가지 프로그램이 있으며, 광주전남은 제주도와 함께 3가지 프로그램에 모두 지정된 지역으로 그 가치가 충분히 인정되는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광주전남은 복합유산으로 등재된 화순 고인돌유적지, 순천 선암사, 해남 대흥사 세계유산, 신안 다도해, 순천 일대 생물권보전지역, 그리고 광주광역시, 담양군, 화순군에 걸쳐 무등산 세계지질공원이 지정되어 있다.
보존와 활용을 위해서는 먼저 보호지역 세 가지 유형별 특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세계유산은 문화 및 자연유산의 보존의 성격의 강하고, 생물권보전지역은 보전과 이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조화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며, 세계지질공원은 지질명소와 경관을 보호, 교육,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목적으로 지정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네스코 보호지역은 가치 있는 자원들에 대한 보호를 통한 보존과 이를 지역자원으로 활용하여 경제를 활성화하는 상반되는 기능을 동시에 추구하는 특징을 가지며, 상반된 기능을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서 등재 특성에 맞는 보호지역에 대한 용도를 설정하고 가능 행위들을 부여하고 있음을 잘 이해하고 이에 따른 활용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를 보호지역은 일부지역에 중복되거나 접경지역이 동시에 지정되어 관리되는 형태로 광주전남 지역에 등재된 자원을 통합하여 관리 할 수 있는 TF팀 구성과 등재 이후 관리와 활용 측면에서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적극 유도할 수 있는 주민 공동체 구성 및 의견제시 창구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관광자원화 및 PR측면에서 성공적인 사례들에 비하여 그 효과들이 매우 미흡하다고 지적하며, 전략적인 홍보 계획을 수립하고 유네스코 자원임을 입증하는 로고의 활용 또는 관련 브랜드를 개발하여 홍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또한 6개 지역에 흩어진 등재자원들을 연계한 관광콘텐츠를 개발하여 연속적인 관광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이들 등재자원을 교육하고 체험할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역의 발전사업으로 전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최 연구위원은 유네스코 보호지역은 과거에 자원들의 가치를 알리고 교육하는 보전중심의 관리가 강조되었던 반면 현대에는 방문객의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보전을 전제로 하는 자원의 활용중심의 관리로 전환되어 가는 트렌드로 바뀌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