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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6-04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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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광전 리더스 Info> 지역경제를 위한 새로운 투자혀애, 크라우드펀딩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414
첨부파일 [보도자료]_리더스인포(크라우드펀딩)_박웅희.hwp (28.0K) [12] DATE : 2019-06-04 10:38:53
크라우드펀딩을 활용하여 광주전남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해야
최근 다수에게 소액의 자금을 투자받는 스마트 품앗이 티끌 투자로서 크라우드펀딩 각광
크라우드펀딩으로 광주전남 청년창업·소상공인, 사회적기업·중소기업지원 자금조달 역할 수행 제안
크라우드펀딩 적용 지역 민관협력모델로서 주민참여형 도시재생 및 지역개발사업 적용 제시
 
광주전남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자금조달 방법인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을 활용하는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광주전남연구원(원장 박성수) 박웅희 경제산업연구실장은지역경제를 위한 새로운 투자형태, 크라우드펀딩이라는 주제의 <광전리더스 Info> 를 통해, 광주전남 지역청년·여성 창업, 전통시장·지역상권 활성화, 도시재생·공동체 복원 등에 크라우드펀딩 적용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최근 크라우드펀딩은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소액을 지원받는 자금조달 방식으로 4차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한 품앗이로 각광받고 있다. 대중(Crowd)을 통해 투자 자금을 모으는(Funding) 방법으로 자금을 필요로 하는 사람, 기업, 공공기관이 인터넷 또는 중개자를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소액의 자금을 투자받아 목표자금을 확보하는 방식이다.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대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창업기업과 소상공인의 금융소외 문제 해결이 가능하고, 공공사업에 민관협력 참여확대로 지방정부의 재정부담 완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국내 417개 창업벤처기업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755억원의 자금을 조달하는 등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크라우드펀딩이 국내에서는 청년창업·소상공인, 사회적기업·중소기업 등을 위한 자금조달처로 활용되고 있고, 해외에서는 예산이 부족한 지자체가 지역공간 개선, 소외계층 지원 등 공공사업 추진에 활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박웅희 실장은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제도를 활용하여 광주전남 청년·여성창업 및 소상공인 지원, 전통시장 상권활성화, 지역의 사회적경제기업 시장창출에 기여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한, 낙후된 정주여건 개선, 마을만들기 및 공동체 복원, 시민발전소 등 지역특화자원 연계 비즈니스화 등과 같이 도시재생과 지역개발사업에 크라우드펀딩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광주전남 지역 내 크라우드펀딩 확산 기반 조성을 위해 광주전남 성공기업 박람회, 청년 스타트업 오디션 및 경연대회 등을 개최하고, 중앙정부 유관지원사업 등과 연계한 상생플랫폼을 구축하며,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는 지역 민·후원자에게 연말정산 등 세제혜택을 지원하는 등 법령 근거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주장했다.